안녕하세요~ 핵심을
미라쿨
공부하는
미라쿨 중국어
입니다!
– 여름날 우리
# 7
–
尤咏慈!
yóu yǒng cí!
요용츠!
周潇齐?你怎么在这儿?
zhōu xiāo qí? nǐ zěn me
zài zh
è
r
?
져우샤오치? 네가 왜 여기 있어?
# 단어
怎么
zěn me
대명사. 어떻게, 어째서, 왜
在
zài
동사. ~에 있다.
这儿
zh
è
r
대명사. 여기, 이곳
你这专业.. 英语也学得太深了吧?
nǐ zhè zhuānyè.. yīngyǔ yě xué de
tài shēn le
ba?
너희 과.. 영어를 너무 깊게 배우는 거 아니야?
# 단어
专业
zhuān yè
명사. 전공, 학과
英语
yīng yǔ
명사. 영어
学
xué
동사. 배우다.
* 学得~
배우는 것이/배우는 정도가 ~하다.
– 정도보어는 동사의 뒤에 와서 동작의 정도를 보충해 주는 보어입니다.
(‘
정도
’
의 개념이 매우 포괄적이니 우선 ‘
속도, 양, 시간의 때, 실력
’
을 대표적으로 외워두시면 좋습니다.)
① 기본구조 –
주어 + 동사 + 得 + 정도 보어 (동사 뒤에 ‘
得
’
를 넣어서 정도를 표현하며,
반드시 동사 뒤
에 와야 합니다)
我吃
得很快。
wǒ chī
de hěn
kuài.
나는 빨리 먹는다.
② 목적어가 있는 구조 –
주어 + 동사 + 목적어 + 동사 + 得 + 정도 보어
(‘
得
’
는
반드시 동사 뒤
에 와야 하기에 목적어를 쓸 경우 목적어 뒤에
동사를 한 번 더
씁니다)
我吃饭吃
得很快
。
wǒ chī
fàn c
hī de hěn kuài.
나는 밥을 빨리 먹는다.
太 ~ (了)
tài ~ le
부사. 너무, 몹시, 매우
深
shēn
형용사. 깊다, 심오하다, 어렵다.
吧
ba
조사.
상대방의 의견을 구하는 의문의 어기를 나타냄.
我这是意大利语,
wǒ zhèshì yìdàlìyǔ,
이건 이탈리아어거든,
# 단어
这是
zhè shì
이것은 ~이다.
意大利语
yì dà lì yǔ
명사. 이탈리아어
毕业以后啊,我不是想申请米兰的学校吗。
bìyè yǐhòu a,wǒ búshì xiǎng shēnqǐng mǐlán de
xuéxiào
ma.
졸업하고 밀라노로 유학 가려고.
# 단어
毕业
bì yè
동사. 졸업하다.
以后
yǐ hòu
명사. 이후, 금후
想
xiǎng
조동사. ~하고 싶다, ~하려 하다.
申请
shēn qǐng
명사/동사. 신청하다.
米兰
mǐ lán
명사/지명. 밀라노
学校
xué xiào
명사. 학교
你呢?这么不爱学习,怎么也考这来了?
nǐ ne
?zhè me bú
ài xuéxí,zěn me
yě kǎo zhè lái le
?
너는? 그렇게 공부하기 싫어하더니 어떻게 여기에 온 거야?
# 단어
这么
zhè me
대명사. 이렇게
不爱
bú
ài
~하기 싫어하다.
学习
xué xí
동사. 공부하다.
怎么
zěn me
대명사. 어떻게, 어째서, 왜
考
kǎo
동사. 시험 치다.
这儿
zhè
대명사. 여기, 이곳
来
lái
동사. 오다.
小树林都可以开成连锁店,我还不能考个大学啊?
xiǎo shù lín dōu
kěyǐ kāichéng liánsuǒdiàn,wǒ hái
bùnéng kǎo ge dàxué a.
‘작은 숲’도 체인점을 냈는데 나라고 대학에 못 가겠어?
# 단어
可以
kě yǐ
동사. ~할 수 있다.
开
kāi
동사.
(사업·흥행 따위를) 열다. 개설하다. 개업하다.
成
chéng
동사. (~으로) 되다, (~으로) 변하다.
– 결과보어 ‘成’은 동작의 결과로 나타난
실현이나 완성
을 나타냅니다.
这事儿我办
成
了。
zhè shì
r
wǒ bànchéng le.
이 일은 내가 해결했다.
(처리하는 행위를 하였고, 그 결과 그 일이 실현됨)
小树林开成连锁店了。
xiǎo shù lín
kāichéng liánsuǒdiàn.
‘작은 숲’이 체인점을 냈다.
(개업하는 행위를 하였고, 그 결과 그 일이 실현됨)
连锁店
lián suǒ diàn
명사. 체인 스토어, 체인점
还
hái
부사. 조차, 까지도 (주로 반문의 어기를 나타냄)
不能
bù néng
조동사. ~할 수가 없다.
(능력이 없거나 주위 사정이 허락지 않음을 나타냄)
大学
dà xué
명사. 대학
陪张放随意一考就考上了,
péi zhāngfàng suíyì y
ì
kǎo jiù kǎo sh
à
ng le
,
장팡이랑 같이 그냥 시험 쳤더니 바로 붙었어,
# 단어
陪
péi
동사. 동반하다, 수행하다.
随意
suí yì
형용사. 마음대로 하다, 뜻대로 하다.
一 ~ 就 ~
yī ~ jiù ~
~하자마자 곧 ~하다.
*
주어 1 +
一
+ 동사 1/형용사 1 + 목적어 1, 주어 2 +
就
+ 동사 2/형용사 2 + 목적어 2
我
一
下班
就
回家。
wǒ yí
xià bān jiù huí jiā.
나는 퇴근하자마자 바로 집에 간다.
考上
kǎo sh
à
ng
동사. (시험에) 합격하다.
谁知道你也在。
s
héi
zhīdào nǐ yě zài.
근데 네가 여기 있을 줄 누가 알았겠어.
# 단어
谁
s
héi
대명사. 누구
知道
zhī dào
동사. 알다, 이해하다.
在
zài
동사. ~에 있다.
同学让一让。
tóngxué ràng yi ràng.
좀 비켜 줘.
# 단어
同学
tóng xué
명사. 동창, 학우
让
ràng
동사. 옆으로 피하다, 비키다.
* 让一让
ràng
yi
ràng
동사중첩.
‘
좀, 한번
‘ –
잠시 지속되는 동작
혹은
몇 번 정도 반복되는
동작
을 표시하며,
부드러운 느낌
을 줍니다.
– 1음절 동사 : A
A
, A
一
A (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은
경성
입니다.)
我看
看
/ 我看
一
看
wǒ
kàn kan /
wǒ
kàn yi kàn
내가 좀 볼게.
– 2음절 동사 : A
B
AB
我去学习
学习
。
wǒ
qù xuéxí xuéxí ba.
나 가서 공부 좀 할게.
不好意思啊。
bù hǎo yì si a.
미안.
没事儿。
méi
shìr.
괜찮아.
这就是天注定!
zhè jiùshì tiān zhù dìng!
이런 걸 운명이라고 하지!
(단어는 위에 참고)
女生部的同学现在过来开个小会。
nǚshēngbù de
tóngxué xiànzài guòlái kāi ge xiǎohuì.
여학생회 지금 회의 있으니 모일게.
# 단어
现在
xiàn zài
명사. 지금, 현재
过来
guò lái
동사. (화자 쪽으로) 오다.
开小会
kāi
xiǎohuì
동사. 소형 회의를 열다.
* 开会
회의를 하다(열다).
哦,好。
ò, hǎo.
알겠어.
我今天真的有点忙,改天请你吃饭。
wǒ jīntiān zhēn de
yǒudiǎn máng,gǎitiān qǐng nǐ chīfàn.
오늘은 진짜 좀 바빠서 다음에 내가 밥 쏠게.
# 단어
今天
jīn tiān
명사. 오늘
真的
zhēn de
참으로, 정말로
有点
(儿)
yǒu diǎn(r)
부사. 좀 ~하다. (완곡하게 불만을 표현할 때 사용)
– 주어 +
有点(儿)
+ 형용사/심리동사
我有点儿累。
wǒ yǒu diǎnr lèi.
나 조금 피곤해.
忙
máng
형용사. 바쁘다.
改天
gǎi tiān
명사. 후일, 딴 날
请
qǐng
동사.
(식사나 파티 따위에) 초대하다(=邀请), 한턱내다.
– 사람과 대상의 언급 없이 ‘내가 한턱내다’ : 我请客。
wǒ qǐng kè.
– 사람과 대상을 언급할 때 : A +
请
+ B + 吃/喝/看…
+ 목적어 ( A가 B에게 ~을 사준다(쏜다.))
我请你吃饭。
wǒ qǐng nǐ chīfàn.
내가 너에게 밥을 사줄게.
没问题。
méi
wèntí.
좋아.
# 단어
没问题
méi
wèn tí
동사. 문제없다, 자신 있다, 확신하다.
说好了哦,拜拜!
shuō
hǎo le
o! bàibài!
약속한 거다! 안녕!
# 단어
说好
shuō
hǎo
말의 매듭을 짓다, 이야기를 끝내다, 약속하다.
* ‘好’는 결과보어로 동사 뒤에 와서 동작의 완성과 잘 마무리했다는 만족을 나타냅니다.
그래서 ‘说好’는 동사 ‘说(말하다)’와 함께 쓰여 ‘말을 잘 끝내다’, ‘약속하다’등의 뜻으로 쓰이며
오늘의 문장에서는
‘
약속하다
‘의 의미입니다.
拜拜!
bàibài!
안녕!
**
풀 영상
은 인스타램(
@bboba_joong
)
에서 확인하세요! **

여기까지입니다~ 오늘도 중국 영화로 열공!!